심리 노트

집단상담-4

향원 2014. 7. 21. 17:04

의사거래형(교류분석) 접근모형

Eric Berne에 의해 발전한 것으로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 외에 자극의 욕구(인정의 욕구)와 그 인정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생활을 조직하고자 하는 구조의 욕구, 그리고 개인이 자신의 전 생애를 통해 어떤 확고한 삶의 자세를 갖고자 하는 자세의 욕구가 있다고 본다. 이 삶의 욕구에는 자기긍정- 타인긍정, 자기긍정-타인부정, 타인긍정-자기부정, 자기부정-타인부정 하는 자세들이 있는데, 어느 한 자세가 개인의 생활을 우선적으

의사거래형(교류분석)

로 지배하며, 사고, 감정, 행위, 관계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상담의 목표는 자기긍정- 타인긍정을 할 수 있는 어버이, 어린이, 자아가 각기 자유롭게 적응하여 어른자아로 통합되도록 하는 것이다

 

 

1. 상담의 목표

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지고 스스로를 지도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자율성을 갖기 위해서는 각성(awareness), 자발성(spontaneity), 친밀성(intimacy)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1) 혼합이 없이 어른 자아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2) 배제가 없이 상황에 따라 P, A, C가 적절히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3) 금지령, 회색경품권, Racket을 각성시켜 게임에서 벗어나게 한다.

4) 초기결단 및 이에 근거한 생활각본을 새로운 결단에 근거한 자기긍정-타인긍정의 생활각본으로 바꾸게 한다.

 

 

2. 상담의 과정

 

계약

구조분석

교류분석

게임분석

각본분석

재결단

 

 

3. 상담의 기법

 

1) 상담분위기 조성기법

허용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부모들의 많은 금지와 명령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 상담자는 무 엇보다도 내담자가 부정적인 금지와 명령의 굴레로부터 벗어나서 허용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보호

내담자가 부모의 금지령을 버리고 대신 어른자아를 사용하도록 허용 받게 될 때 자칫 그는 자기 속에 있는 어린이자아가 놀라는 경험을 할 수가 있다. 때문에 상담자는 내 담자의 그러한 반응에 대해 안심시켜 주고 지지해줌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보다 안 전하게 새로운 자아를 경험하게 할 수 있다.

의사거래형(교류분석)

잠재력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상담자의 능력, 상담자는 자아상태, 의사 거래, 게임, 각본 등과 관련된 내용과 이들을 분석하고 바람직하게 바꿀 수 있는 상담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조작기법

질의(interrogation)

내담자로부터 관련되는 정보를 얻고자 질문하는 것이다.

특별세부반응(Specification)

내담자가 자신의 특정한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반응을 보였을 때, 그 반응에 대하여 동의 하는 상담자의 입장을 밝힘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그 반응사실을 보다 분명하 게 해주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이다.

맞대결(confrontation)

내담자의 행동이나 진술 가운데서 불인치나 모순이 발견될 때 그것을 지적해 주는 기 법이다.

설명(explanation)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어른자아 대 어른자아의 입장에서 가르치는 기법이다.

예시(illustration)

긴장을 없애고 뭔가를 가르쳐주는 방법이다. 일화 또는 비교의 내용이 많이 사용된다.

확립(confirmation)

맞대결로 인해 일단 없어졌던 내담자의 행동이 재발할 때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그가 아직 과거의 행동을 완전히 버리지 못했으니 더 열심히 노력하라고 강화해 주는 기법이다.

해석(interpretation)

내담자의 행동 뒤에 숨어있는 이유를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구체적 종결(crystallization)

내담자가 인정자극을 얻기 위하여 게임을 할 필요 없이 정상적으로 행동 할 수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3) 기타 기법들

빈의자 기법

역할연기

 

 

4. 평가

 

1) 공헌점

1) 대인관계에 있어 의사소통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2) 효율적인 부모역할에 대한 지혜를 제공해 주었다.

3) 사용되는 개념들이 이해하기 쉽고 적용이 잘 될 수 있다.

4) 상담자 내담자의 계약을 중시했다.

현실치료적

5) TA이론의 상담기법만을 고집하지 않고 다른 상담기법(형태주의) 등을 차용하여 상 담 목적을 달성할 수 도 있음을 제시한다.

 

2) 제한점

1) TA의 주요 개념을 포함한 많은 개념이 인지적이므로 지적 능력이 낮은 내담자의 경우 부적절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2) TA의 이론과 개념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거나 지지하기 위해 수행된 경험적 연구가 부족하다.

3) 창의적인 면도 있지만 추상적이며 또한 새로운 개념같이 보이는 것도 실제로는 다른 이론가들이 이미 사용한 개념들과 유사점이 많아 새롭거나 독특한 면이 부족하다.

 

 

현실치료적 접근모형

Glasser에 의해 발전한 것으로 현재의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자기 삶에 대한 선택과 그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직면하여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1. 현실요법의 기본개념

현실요법은 1960년대에 William Glasser에 의해 창안된 후에 통제이론을 받아들여 많은

이론적 발전을 하였다. 인간은 자신을 사랑하고 가치 있게 여기면 성공적인 정체감이 발달하여 자기 수용적이고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높은 자아존중감을 지니며 자신에 대한 통제력과 행복감을 경험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Glasser, 1965). 즉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통제력을 키워가도록 도와주어 현실적으로 부여된 책임을 강조한다. 이것은 내적인 힘에 의해서 움직인다는 가정에 기초하는데 우리의 행동은 우리가 선택한 결과라는 것을 인식하고 행동할 때 바람직한 변화가 일어난다.

현실요법의 최초의 적용은 1956Ventura 여학교(Glasser, 1965)에서 청소년기 범죄 소녀들을 수용하여 재활을 목적으로 현실치료를 적용한 결과 80%의 소녀들에게 효과를 보게 되었다. 소년들이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 그 자리에서 책임을 지도록 하고 변명은 받아들여지지 않고 어떻게 자신의 행동을 바꿀 것인지 결심을 하고, 결심한 그대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이후 1966년에는 캘리포니아의 퍼싱 초등학교에 자문위원으로 있으면서 현실 요법을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책임감을 함양하는 모델로 널리 소개되었다.

이와 같이 현실요법에서는 인간을 긍정적이며 스스로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지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이 내면에 있다는 것에서 출발하며 역사적인 배경을 볼 때 학교 현장에 자기통제를 중심으로 선택과 책임이 강조된 틀이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선택이론

현실요법은 내담자들의 삶을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선택이론에 바탕을 둔다. 우리의 모든 행동이 외부작용이 아닌 내부 작용에 의해서 행해지고 있다는 기본 과정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우리가 행하는 행동은 우리 자신 안에서 스스로 선택

현실치료적

한다는 것이다. 선택이론은 사람들이 어떻게, 왜 행동하는가를 생존, 사랑, , 즐거움, 자유에 대한 다섯 가지 기본 욕구에 따라 행동한다고 본다. 효과적인 선택에 따른 행동은 우리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한편, 다른 사람들의 욕구충족을 방해하지 않으면 우리는 행복하며 건강하고 또한 우리의 삶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김인자, 1995).

현실요법은 개인이 경험하는 현실 적응에서 원하는 만큼의 만족을 얻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사람이 촉진자로서 안내해 주는 과정을 말하며 선택이론은 모든 생명체의 생리적이고 사회심리학적인 행동을 설명해주는 생물학적인 이론이다(Glasser, 1965).

이것은 누구나 의식이 있는 한 책임 있는 인간이 될 수 있고 자기 운명의 주인이 되어 삶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김인자, 1995).

 

3. 집단상담 과정에서 현실요법 적용

현실요법은 내담자들이 그들의 삶을 좀 더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계속적인 도움의 과정이기 때문에 선택이론에 바탕을 둔 상담방법이다.

현실요법에 의한 실제적인 상담활동은 두 가지 요소 즉 상담환경 가꾸기와 내담자를 행동변화로 인도하는 구체적인 진행절차인 WDEP(Want:바람, Doing:하고 있는 일, Evaluation:평가, Plan:계획)로 이루어져 있다. 상담과정은 친밀하게 관계를 형성하는 상담환경 가꾸기라는 기초 위에서 진행되어야 한다(Wubbolding, 1986).

 

1) 상담환경 가꾸기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간에 유대감이나 우정적 신뢰감이 생겼을 때에 이루어진다고 믿기 때문에 현실요법은 상담자가 내담자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 일부터 시작한다.

) 내담자에게 주의 기울여 경청하기(Use attending behaviors)

) 항상(always be : AB)의 법칙 사용하기(Practice the ABs)

) 내담자의 행동에 대하여 판단을 보류하기(Suspend judgement)

) 역설적인 기법 사용하기

) 유머 사용하기(Use humor)

) 자기답게 개성 있게 하기

) 자기 자신을 개방하기(Share yourself)

) 은유적 표현에 귀 기울이기(Listen for metaphors)

) 주제에 귀 기울이기

) 요약하고 초점 맞추기(Use Summaries and Focus)

) 결과 허용과 책임지우기(Allow or Impose Consequences)

) 침묵 허용하기(Allow Silence)

) 윤리적이기(Be Ethical)

 

2) 행동변화를 위한 상담 절차

Wubbolding(김인자 역, 1997)은 행동변화를 위한 상담절차의 핵심으로 WDEP(Want, Doing, Evaluation, Plan)을 들고 있다.

첫째, 바람(Want : 욕구, 지각 탐색하기)의 단계로 무엇을 원하는가?’라는 물음을 통해

행동주의적

서 내담자는 어떻게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 드는지를 발견하고, 정의하고, 다듬게 된다. 내담자의 질적 세계를 탐색하고 숙련된 질문에 응답하면서 이제까지 희미하게 알았던 자신의 내적인 바람에 대한 여러 면을 객관적으로 보는 법을 배우게 된다.

여기서는 상담에 참여하겠다는 확약을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둘째, 하고 있는 일(Doing : 전 행동을 탐색하여 평가하기)의 단계로 지금 당신 자신은 무엇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전 행동을 탐색하여 평가한 뒤 앞으로 어디를 향해서 가게 될 것인지를 물어본다.

셋째, 자기평가(Self Evaluation)의 단계로 내담자 자신에게 스스로를 평가해 볼 수 있는 질문을 한다. 이 자기평가는 내담자 자신이 원하는 것과 현재 행동 사이의 거리를 스스로 돌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서 이 평가 질문은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어 신뢰감이 이루어졌을 때 가능하다. 행동변화를 위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 자신의 계획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 것인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무엇을 얼마만큼 노력을 하였는지를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계획하기(Plan)의 단계로 내담자가 스스로 평가하며 변화하고 싶다는 의지를 보일 때 내담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단순하며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하고 구체적이고 반복적인 계획이어야 한다. 그리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계획한 사항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게 한다.

 

 

 

행동주의적 접근모형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문제란 학습과정을 통하여 습득된 부적응 행동에 불과하므로 그 부적절한 행동을 제거하고 보다 적절한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행동은 자극, 유기체의 조건, 반응, 결과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유기체의 조건은 강화의 조건에 의해 반응에 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한 강화가 중요하다고 한다.

 

1. 이론적 특성

 

-기본개념: 집단상담이든 개인상담이든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이 모두 동일한 학습원리에 의해 학습되며, 또한 새로운 학습을 통해 수정될 수 있다

 

-행동치료: 여러 학습이론에 근거를 둔 다양한 기법을 적용

1) 행동평가

2) 구체적 치료목표 기술

3) 치료절차 공식화

4) 치료절차를 객관적으로 평가

 

-보다 새롭고 적응적인 행동과 인지를 학습시키고, 부적응적인 행동과 인지를 없애거나 탈학습시킨다는 이론에 바탕

행동주의적

-행동주의 집단에서는 집단구성원들의 행동양식과 인지과정이 집단장면에서 검토되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수정됨으로써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증진시키는 것

 

-행동주의 집단상담은 교육으로 간주되므로, 집단상담자는 교사의 역할

 

-상담접근방법은 집단원에 대한 개인적 평가와 집단과정에서의 행동평가 등을 근거로 집단원 개인별로 맞춤

 

-평가과정에서는 개인면접과 집단면접, 다양한 심리검사, 관찰 등을 활용

 

-집단원 개개인은 상담의 목표설정 뿐 아니라 과정에 최대한으로 관여하도록 함

 

2. 행동적 집단의 강조점

 

-모든 집단상담이 공통된 요소를 어느 정도 가지나, 행동적 접근에서는 다음 7가지 특성이 강조

 

1) 많은 문제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파생되는 것이므로 다른 집단원들의 존재를 존중하면서, 집단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산적인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2) 집단원들은 집단과정에서의 여러 가지 요구에 반응함에 따라 자기들의 행동양식과 사회적 관점들을 검토하고, 행동을 학습하고 실행하게 된다.

 

3) 집단 상호작용에서는 치료적 규범에서 벗어나는 집단원들의 행동을 통제하는 경향이 있다.

-이 통제는 집단의 풍토(규범), 혹은 상담자의 지시 등에 의해서 이루어짐

-치료적 규범에서 벗어나는 행동: 잦은 결석, 임무의 불이행, 상담자에 대한 일방적인 비판 등

-집단상담자는 집단규범 또는 집단원들의 행동기준을 설정하고 따르도록 집단원들을 적극적으로 교육하기도 함

 

4) 집단원들에게 동료들의 언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집단상담자는 집단장면에서 각 집단원들 간의 상호교류적 강화와 보상적 행동이 최대로 나타나도록 이끔

-집단속에서 각 개인은 배우자, 가족, 친구, 직장동료 등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서 필요한 강화 및 보상적 행동능력을 학습하고 증진시키는 기회를 가짐

 

5) 무엇보다 정확한 평가를 강조

-집단에서의 평가와 토의를 통해서 개인으로 하여금 보다 쉽게 자기문제를 파악하여 수용하게끔 함

행동주의적

6) 생산적이고 문제해결적인 행동을 학습하기 위해서 여러 유형의 모델, 또는 역할연습을 유용하게 활용함, 또한 집단은 여러 가지 치료적 자원을 제공하고(자극, 정보원)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학습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인력과 비용면에서 경제적

 

7) 상담자 개인의 가치관이 집단원에게 직접 전달되는 것을 통제

 

--> 행동수정적 집단에서는 이런 특성들이 구체적으로 학습되고 그 과정을 교육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강조됨

 

 

3.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의 역할은 7가지의 주요 범주로 나뉨

 

A. 집단의 초기단계

 

-집단상담의 어떤 접근에서도 필요한 역할이나, 수행방법에 다소 차이가 있음

 

1) 집단을 구성하기

 

 

-집단의 형태와 집단의 지속기간, 모임의 횟수, 상담자의 수, 만나는 장소, 상담료와 소요경비 등의 수준, 그 밖의 집단운영에 필요한 조건들에 관한 토의나 의사결정 등이 포함됨

-집단이 형성되기 전의 예비면접과 첫 번째 모임에서, 집단원들은 의사결정의 일부과정에 직접 참여하게 됨

-예비면접에서 상담자가 설명하는 집단의 성격과 목적이 자신이 기대하는 것과 일치하는지를 판단하고, 참여여부를 결정하게 됨

-대개 11회의 모임, 14-18, 집단이 끝난 후 1-6개월 안에 몇 번의 추수모임을 가짐

 

2) 방향안내(오리엔테이션)

-상담자가 집단원들에게 집단의 목적과 내용, 내담자 자신과 타인들에 대한 책임 등을 알려주는 여러 가지 교육적 활동 (설명, 유인물 배부 등)

-집단상담에 관련된 일반적인 관행을 알려주고 계약을 하는 과정이 포함

-상담자가 주도적 역할

 

3) 집단응집력의 형성 및 고양

-집단원들 상호간에, 집단원들의 상담자에 대한, 혹은 집단과정에서 활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매력을 높인다는 것을 의미

-방법: 휴식시간에 음식 나누어 먹기, 모임의 내용을 다양하게 변화, 시청각 자료 도입,

행동주의적

유머의 사용, 집단운동이나 게임 등

 

 

4) 출발수준의 평가, 과정의 점검

-평가과정은 집단의 초기단계에서 뿐만 아니라 집단의 전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평가과정이 행동주의적 접근에서 특히 강조

-교정해야 할 문제행동을 확인하는 것에 초점

-평가는 초기 회기의 필수적 요소인데, 치료가 시작되기 이전에 문제들을 구체적인 행동적 용어로 서술해야 하기 때문

-평가의 내용은 수정되어야 할 개인적 사고방식(인지), 스트레스(긴장)를 경험하는 상황, 문제해결을 촉진할 수 있는 개인적 자원(자질, 능력), 환경(지지적 인물 등), 효과적인 상담에 방해가 되는 집단에서의 활동 등

-또한 역할수행 검사, 행동진단 검사, 점검문항(체크리스트), 집단 안팎에서의 관찰 등을 통해 평가의 내용이 보충됨.

 

B. 집단의 작업단계

 

5) 상담계획 및 실행

 

-치료계획은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증명된 구체적 전략들 가운데 가장 적절한 절차를 선택하는 것

-집단상담자는 회기의 효율성이 어느 정도이며 치료목표가 얼마나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계속해서 평가해야 함

방법: 매 모임의 참석여부, 만족도, 참여정도, 과제물, 또는 연습 이행정도 같은 집단과정의 자료들은 집단내에 문제가 있는지 또 집단목표의 성취정도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

 

-집단 전 과정을 통해 개개인은 각자의 행동 및 그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 등을 체계적으로 관찰

-이러한 계속적인 평가과정을 통해 참가자와 상담자 모두 효율적인 방략을 찾을 수 있음

 

-집단원들 공통의 문제점을 평가할 수 있도록 개인과 집단에 관한 전반적인 자료를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결과를 근거로 적절한 훈련프로그램 등이 선택됨, 강화, 모델링, 피드백의 주고 받기, 이완훈련, 역할수행 연습, 인지 재구성 등이 포함됨

 

6) 집단성격의 수정 (집단절차)

-집단의 과정을 수정하는 상호작용적 활동이나 협동적인 활동

 

7) 행동변화의 전이와 유지

 

행동주의적

-상담상황에서 생긴 학습의 효과가 현실장면에까지 유지, 확대되는 것을 의미

-집단내 절차: 집단 밖에서의 수행을 위한 예비적 단계로서 현실장면과 유사한 행동연습을 집단장면에서 하는 것

집단외 절차: 자기가 살고 있는 현실장면에서 실행해보도록 숙제를 주고 그 결과를 다음 모임에서 검토, 보완하는 것.

-집단에서 타인들로부터 받는 피드백은 이 단계에서 가장 값진 것. 각 회기는 체계적으로 고안되어서 새로운 행동은 점진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실현됨.

 

C. 집단의 종결단계

-상담자는 집단에서의 학습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집단원들에게 덜 통제된 비치료적 집단과 어울리도록 격려

-상담자의 역할은 직접적인 상담자에서 자문자(조언자)로 바뀜

-이러한 상담자의 역할변화는 집단원들이 쉽게 집단의 종결을 수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상담자로부터 독립하여 행동하는 자세를 지원하는 것

-이런 독립성은 집단의 종결 후에도 학습효과를 유지하는데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제들을 대처하는데 필요한 자신감의 기초가 됨

 

 

4.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략

 

1) 강화

 

-상담자뿐 아니라 다른 집단참가자들도 칭찬, 승인, 지지, 주의 등으로 강화함

-집단원들이 성공경험을 보고하도록 하면서 참가자들이 자신의 행동변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집단의 강화와 지지가 필수적

-사회적 강화뿐 아니라, 자기강화도 중요: 자신의 진전에 대해 스스로 강화하는 방법을 배우게 됨

 

2) 모델링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사회적 모델과 역할모델을 제공해 주는 것이 가능

-효과적인 모델의 특징

: 연령, , 인종 및 태도 등에서 관찰자와 유사한 모델

: 일정 수준의 권위와 지위를 가진 모델

: 능력있고 온정적인 모델

: 모델은 관찰자가 있는 장면에서 가능한한 많은 강화를 받아야 함. 특정행동에 대한 모방은 집단치료 회기 중의 역할놀이 속에서 이루어짐

 

3) 행동시연

-참가자들이 집단 밖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

-학습하고 있는 동안 부정적 결과로부터 보호를 받을 뿐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새로운 행동을 하려는 의지를 높여 줄 긍정적 강화를 받음

T-집단

-바람직한 행동을 실제로 연습하는 것은 내담자의 환경속에서 일어나는 상황과 가능한한 유사한 조건에서 이루어져야 함

-말할 내용뿐 아니라 행동적 요소도 알아야 함(말의 속도, 몸짓, 자세, 눈맞춤, )

-피드백은 행동시연 동안의 변화를 위해 중요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것도 중요

 

4) 지도활동

-바라는 행동을 잘 하게 일반적인 원칙을 제공하는 것

-행동 시연하는 내담자 뒤에 지도자가 앉아 있을 때 가장 효과적

-지도 활동은 역할놀이에서 점차적으로 감소되어져야 함

 

5) 인지재구성

-RET(합리적-정서적 치료), 인지치료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