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노트

집단상담-6

향원 2014. 7. 21. 17:07

4.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들

 

<치료적 요인>

 

1) 희망을 심어주기(instillation of hope)

상담과정에 신뢰를 갖는 일 자체가 치료적으로 효과를 내는 것.

 

2) 보편성(universality)

집단에서 나만 이런 것이 아니고 많은 사람들이 비슷하게 어려움을 느낀다는 느낌을 깨닫게 되면 상당한 위안을 얻으면서 소외감을 극복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수용

 

3) 정보전달(imparting information)

상담자나 집단원이 제공하는 충고, 제안, 또는 직접적 지도뿐만 아니라 상담자가 제시해주는 정신건강, 정신질환, 그리고 일반 정신역동에 관한 교수적 강의가 포함

치료적 요인

4) 이타주의(altruism)

집단에서는 서로에게 조언이나 위로, 지지, 통찰 등을 제공하고 서로 비슷한 문제를 공유한다. 자기가 남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중요한 사람일수도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는 경험

 

5) 초기가족의 교정적 재현(corrective recapitulation of the primary family group)

내담자들은 집단을 통해 초기 가족의 경험들을 재현하게 된다. 부모와 같은 형태의 리더, 형제 같은 동료를 접하면서 사적인 얘기와 강한 정서 속에서 적대감, 경쟁심, 친밀감 등을 느끼면서 가족과 같은 형태를 재현하는데, 이 과정에서 초년기의 가족 내 갈등들이 다시 재현되어 나타나게 되고 현실검증을 통해 교정적으로 살아남

 

6) 사회화 기술의 발달(development of socializing techniques)

집단상담은 사회의 축소판을 보여주기 때문에 기본적인 사회화 기술이 이루어진다.

 

7) 모방행동(imitative behavior) 또는 관찰학습

치료자의 행동이나 다른 집단원들의 여러 측면들을 보고 모방하면서 사회학습

 

8) 정화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는 것, 즉 강한 정서적 감정을 느끼고 마음속에 있는 것을 털어 놓음으로서 억눌린 감정을 배출.

 

9) 자기이해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지각되는 지에 대해 알게 되는 것뿐만 아니라 과거와 현재사이의 관계에 대한 지적인 이해 또는 이전에는 알지 못했거나 받아들일 수 없었던 자신의 부분을 발견하고 수용하게 된다.

 

10) 실존적 요인들(existential factors)

인간에게는 죽음이나 고독, 자유, 무의미와 같은 궁극적으로 갖고 있는 불안이 있는데 결국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궁극적인 책임을 자신에게 있다고 여긴다. 그래서 사람은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들을 인정하고 직면하여 수용할 때 자신의 인생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11) 대인관계 학습(interpersonal learning)

 

태도변화를 일으키는 여러 치료적 요인들 중에서도 대인관계 학습은 가장 강력한 것으로 집단상담의 특성을 잘 드러내주는 독특한 치료적 요인이다.

여기서는 대인관계 학습의 개념을 정의하고, 이것이 치료적 변화를 일으키는 심리적 과정을 알아보도록 한다.

 

(1) 대인관계의 중요성

치료적 요인

Bowlby는 애착행동이 생존에 필수적, 핵심적, 유전적으로 내재되어있다고 봄.

William James는 인간이 군집성 동물로서 주목받기 바라는 본유적인 성향을 지녔다고 봄 인간은 필연적으로 대인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로서 접촉, 사랑, 수용, 인정, 또는 존경을 받고 싶어 하는 속성을 지녔는데, 생존이나 만족을 위해 사람을 필요로 한다.

 

 

Sullivan의 설명에 의한 대인관계 학습의 기제:

성격이란 중요한 인물과 상호작용의 산물

자아는 반영된 평가(reflected appraisals)에 의해 구성

관계왜곡(parataxic distortion): 대인관계의 상황에서 대상을 그 사람의 현실적 속 성에 근거하기보다 자신의 환상 속에 존재하는 인격화된 인물에 근거해 관계를 맺을 때 일어나는 것으로서 모든 대인관계와 연관되어 있고 자신의 대인관계적 욕구에 반응하여 대인관계 현실을 왜곡하는 것이다.

대인관계의 왜곡은 자기 영속적인 경향이 있다, 보통 자기완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은 순환적 인과관계로서 중요하다.

관계왜곡은 자신의 대인관계적 평가를 다른 사람의 대인관계적 평가와 비교하는 합의적 검증(consensual validation)을 통해 수정될 수 있다.

 

 

(2) 교정적 정서체험

각 개인의 대인관계 패턴을 평가받고, 자각하고, 합의적 검증을 이끌고, 변화를 하게 하는 과정

 

교정적 정서체험의 필요조건

집단이 충분히 안전하고 지지적인 장으로 경험되어야 한다.

효과적인 현실검증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참여와 솔직한 피드백이 있어야 한다.

 

교정적 정서체험의 과정

내담자가 위험을 감수하고 대인관계적인 부정적 감정을 표현

이러한 문제를 허용해주는 집단분위기

자기의 분노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했지만 특별한 일이 생기지 않았고 생각보다 다른 사람들의 반응이 괜찮음을 경험

현실검증:솔직한 피드백에 의해 자신의 표현된 정서나 강도가 부적절했거나 정서표현 을 피해온 것이 비합리적 이였음을 깨닫게 된다. 원인에 대한 통찰을 이룩

보다 자유롭게 상호작용 할 수 있고 대인관계를 보다 깊이 탐색

 

(3) 축소된 사회로서의 집단

 

* 구조적이 제약이 거의 없이 자유롭게 상호작용 하는 집단은 참가한 집단원들에 의해 축소 치료적 요인

된 사회로 발달

*집단원들이 자유롭게 상호작용하기 시작하면 평소의 대인관계패턴이 재현되고 각자가 보이 는 그러한 행동에 대한 객관적 모습을 살피는 것이 집단상담에 접근하는 핵심

(4) 통찰 (자기이해: 인지적 기능)

 

문제의 명료화, 탈억압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자신의 모습을 안으로 들여다보는 것. 즉 자신의 행동, 동기체계 또는 무의식에 대하여 무언가를 발견할 때 생기는 것으로 아하! 내 모습이 이런 거였구나 하는 느낌이 드는 것.

 

집단상담에서 통찰의 수준

대인관계에서의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

 

복잡한 대인관계 행동패턴을 이해

동기에 대한 통찰

발생적 통찰: 어떤 과정을 거쳐 지금의 내 모습이 되었는가

 

<추가 치료요인>

 

. 수용

 

-집단원 개개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

-자신이 약점으로 여기거나 노출을 꺼려했던 사실과 감정을 토로할 수 있게 함으로써 변화를 계기를 마련함. 이런 과정을 통해 집단원은 자신을 더 명확하게 탐색하게 되고, 심리적인 고통이나 어려움의 원인을 발견하고 치유하게 되며 나아가 변화와 성장을 이루게 됨

 

. 피드백

 

-다른 집단원의 행동, 사고, 감정에 대한 반응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되돌려 주는 것을 말함

-집단에서 학습을 유발하는 중요한 수단

-솔직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은 집단원의 행동이 다른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를 알게 하고, 대인관계에서 어떤 변화가 필요한가를 깨닫게 함

-집단의 초기에는 집단상담자가 직접 시의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집단원들이 이를 모방, 실천할 수 있도록 함

-집단상담에서 피드백은 개인상담에 비해 더 강력한 힘을 발휘

치료적 요인

: 한 사람이 제공하는 피드백에 비해 여러 사람들의 공통견해는 무시하기 어려움

 

. 책임감

 

-집단원 자신의 선택에 대한 결과를 스스로 맡는 것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신을 외적 요인의 희생자로 보지 않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수용함

-주위 사람들이나 상황이 변하기를 기다리는 것보다 집단원 자신이 먼저 변화함으로써 외부 요인들이 변할 수 있다는 원리를 터득하게 하는 것이 바로 집단상담자의 임무

-자신이 처한 상황과 외부 요인에 대한 원망을 멈출 때 집단원은 비로소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와 변화가 가능해짐

-집단원은 실생활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계획과 실천전략을 세우게 되는데, 이에 대한 실천은 책임감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첫걸음이 됨

 

. 모험심

 

-자신의 약점을 기꺼이 공개하고 인정하며 변화를 시도하는 것

-이러한 모험은 다른 사람들을 얼마나 신뢰하느냐에 달려 있음

-모험심은 과거에 말로만 다짐하고 실천하지 못하던 행동들을 기꺼이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으로 이어지게 된다는 점에서 집단의 주요한 변화촉진요인

 

. 새로운 행동과 기술의 실험

 

-집단은 새로운 기술과 행동을 연습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함

-집단원은 안전하고 수용적이며 지지적인 분위기에서 새로운 행동과 기술을 실천해 볼 수 있음. 집단에서 습득한 것을 실생활에 적용해 봄으로써 자신감을 얻게 되고 다른 상황에도 일반화하여 삶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됨

-집단에서 실험해 볼 수 있는 새로운 행동과 기술의 예

 

자기 주장을 위한 역할 연습

배우자, 부모, 자녀, 교사 등과 같은 중요한 타인들과의 의사소통

감정과 인정표현

애정표현

적극적 경청

성에 관한 이야기

평소에 잘 이야기하지 않는 사적인 부분의 개방

다른 사람의 의견에 반대되는 의견 제시해 보기

시선 접촉을 유지하며 이야기 나누기

미소짓기, 주의 기울이기와 같은 비 언어적 행동연습

 

 

치료적 요인

. 유머

 

-집단의 초기에 경직되고 어색한 분위기를 부드럽고 안전하게 바꾸어 놓을 수 있는 힘

-집단 회기가 진행되면서 유머는 뛰어난 치료효과를 갖게 됨

-상대방에 대한 애정과 보살핌을 전제로 이루어져야 하며, 인격모독, 비하, 약점 공격의 수단으로 사용되지 말아야 함

 

. 자기개방

 

-자기노출, 자기공개, 자기폭로

-개인적인 문제와 관심, 욕구와 목표, 기대와 두려움, 희망과 좌절, 즐거움과 고통, 강함과 약함. 개인적 경험 등에 대해 털어놓는 것

-개인적인 관심을 털어놓는 것에 한정되지 않고 다른 집단원과 집단상담자에 대해 지속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포함

-자기 개방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인간관계와 상호작용은 개인의 관심사나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하고 자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

 

(1) 자기 개방의 오해

 

. 거기 그때의 사건들, 즉 과거의 일들을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방법으로 이야기하는 것으로 여기는 것

-공개하려는 정보가 현재의 관심사나 갈등과 어떻게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게 하는 것이 좋음

 

. 자기 개방을 다른 집단원들의 자기개방을 염두에 두고 솔선수범하는 수단으로 여기는 것

-시의적절하고 올바른 자기개방은 집단 역동을 촉진하나, 자기개방이 다른 사람들에게 큰 부담을 주거나 압박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어서는 안 됨

 

. 자기개방을 마치 사적인 정보를 남김없이 드러내는 것으로 여기는 것

-오히려 이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부담감을 줄 수 있음

 

. 자기개방을 타인에 대해 느끼는 모든 감정을 여과없이 토로하는 것으로 여기는 것

-지속적으로 집단에서 느껴지는 감정을 표출하는 것이 다른 집단원과 잘 공유되는 됨

 

(2) 자기 개방의 촉진 방안

-집단상담자는 시범을 통해 집단원의 자기개방을 촉진시킬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