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노트

집단상담-9

향원 2014. 7. 21. 17:10

8. 문제가 되는 집단원 유형

 

집단상담에서는 상담자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집단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이 함께 수반되어야 집단상담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순기능적 집단원의 행동과 촉진하기

 

집단의 과업 성취를 위한 역할 행동

솔선해서 제안하기 정보를 요구하고 제시하기 의견을 묻고 제공하기 상세히 설명하기 조정하기 방향을 제시하기 평가하기 활기를 띠게 하기

집단의 유지발전을 돕는 역할 행동

격려하기 조화시키기 타협하기 의사 소통 촉진하기 규범 정하기 수용하기

 

집단에 순기능적이 위에 기술한 행동이라도 행동의 양(너무 많거나, 적당하거나, 너무 적거나), 행동의 시기(너무 이르거나, 적당하거나, 너무 늦었을 때) 장면의 적절성에 따라 촉진적이 되기도 하고 저해적인 것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생산적인 집단 활동에 방해가 되는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독점하려는 사람

 

지나치게 말이 많고 침묵하면 불안하다.

주위의 초점이 되고 싶어 하는 욕구를 가지고 집단을 지배하려고 하는 사람,

자신의 생각이나 관찰을 너무 과대평가해서 잘난 척

다른 사람이 공유해야 할 시간들을 독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은 주로 자신의 불안을 은폐하고 집단이나 집단상담자의 주의를 자신의 문제점에서 멀리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거나 자신의 다른 목적을 위하여 집단을 조종하려는 노력이기도 함

이런 사람은 대체로 자신이 대인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타인이 자기에게 반응하는 것을 잘 의식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음

 

(1) 문제점

 

-다른 집단원들과 집단 시간을 공유하는데 방해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바람직한 집단원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갖게 함

-대화를 독점하는 사람을 지켜보는 사람들을 피곤하게 만들어, 좌절을 겪게 되는 다른 집단원들은 그 집단원뿐 아니라 이를 방치하는 집단상담자에게도 분노를 느낌

-집단상담자는 대화를 독점하는 집단원의 문제행동에 즉각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함

 

(2) 대처방안

 

-ASGW(Association for Specialists in Group Wokr, 집단활동전문가협회) 에 따르면, 문제 집단원 자신이 대화독점 행동에 대한 결과를 서서히 깨달을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을 제안

: 상담자는 집단내의 혼란상태나 집단원들의 문제행동을 시의적절하게 조절하는 중재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함

 

-자신의 행동에 대한 탐색기회를 제공하는 미완성문장을 사용하기도 함

:마음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을 적거나 말하게 하고, 발표할 때 집단원들 간에 피드백을 교환하게 함

: 이런 연습을 통해 대화를 독점하는 집단원에게 자신의 문제행동에 대한 통찰을 가지게 함

 

2) 말이 없는 사람

 

집단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침묵을 지키거나 움츠려드는 경우.

침묵 또한 행동이고 의미가 있으며 대인관계 및 세상과 관계하는 패턴임

언어적으로 방해를 하지는 않을지라도 집단의 발달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보고 듣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배울 수는 있으나 침묵을 지키는 사람에 대해 알 수가 없고 의사소통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좋은 관계를 발전시킬 수가 없다.

 

3)지루한 사람

 

무겁게 억압되어 있고 자발성이 결여되어 있으며 절대로 위험을 선택하지 않는다.

항상 안전하고(예측가능) 어떤 공격성도 드러내기를 피하고 아첨한다.

누가 내리치기도 전에 스스로를 채찍질 한다.

이런 사람들은 핵심적으로 의존성을 갖고 있고 거부나 버림받는 것에 너무나 두려워 어떤 공격적인 말도 삼간다.

 

4) 도움을 거부하는 불평가

 

지배하려고 하는 사람의 한 변형으로 문제를 제기하거나 불평을 함으로서 간접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면서도 이에 제공되는 어떠한 도움도 거부한다.

끊임없이 집단의 환경이나 신체적 문제를 제기하면서 그것이 극복될 수 없는 것으로 보이게끔 묘사하고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데 자부심을 가짐.

1952J. Frank 에 의해 처음 알려졌다.

이런 사람의 행동양식은 의존성에 대한 깊은 갈등감정을 해결하려는 시도로 보인다.

불평자의 의존적 입장은 권위적 인물에 대한 전반적인 불신과 증오로 매우 복합적이다.

그리하여 이들의 잠재된 동기는 집단과 상담자를 좌절시키고 패배시키는 것이다.

 

(1) 문제점

-한 집단원의 불평은 다른 집단원들의 불평으로 번져 가게 되고, 그 결과 집단의 응집력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

 

(2) 대처방안

-다른 집단원이 있은 상황에서 불평에 대해 정면으로 지적하는 것은 좋지 않음

-초점을 다른 사람이나 주제로 돌리고 집단이 끝난 다음 불평을 한 집단원과 면담기회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

 

-다음과 같은 대처방안을 사용

 

개별 면담을 통해 불평의 이유를 알아본다.

생산적인 집단을 위해 정중하게 협조와 도움을 요청한다.

단순히 집단상담자의 관심과 집단에서의 역할을 원하는 경우에는 이를 제공한다.

동맹자, 즉 집단에 활력소를 불어넣는 집단원에게 질문과 피드백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집단의 분위기를 고양시킨다.

불평적인 집단원과 시선의 접촉을 피함으로써 나서지 않게 한다.

 

5) 독선적인 도덕가

 

독선적인 도덕가의 특징은 무엇이든 옳아야만 하고, 특히 도덕적 문제가 포함되었을 때 상대방이 틀리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 욕구이다. 이들은 남들이 자기를 좋아하거나 존경하거나에 관심이 없고, 무엇보다 정의롭기를 원하고 그의 가치를 타인에게 강요하는데 성공적이기를 원한다. 이러한 사람은 너무나 많은 분노를 발동시켜 자칫 집단 밖으로 쫓겨나기도 하기 때문에 상담자에 의해 보호받아야 하기도 한다.

도덕가의 역동은 수치심으로 그는 삶에서 옳은 일을 해 오면서 투쟁했고, 고통을 당하였지만, 성공도 인정도 거의 받지 못했다. 도덕가는 이 수치를 다루기 위해 성취보다 인격의 고매함에 대한 인정을 추구한다.

 

(1) 문제점

-일상생활에서도 이러한 태도로 인해 인간관계에서 문제를 경험하게 되지만 자신의 문제행동을 잘 깨닫지 못하는 경향이 있음

-다른 집단원들에게 불필요한 적대감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집단의 역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집단원들은 우월한 태도를 보이는 집단원에게 비판받지 않기 위해 자신들의 약점이 노출될 수 있는 자기개방을 삼가게 되면서 분위기는 위축되는 결과를 가져옴

 

(2) 대처방안

-자신의 느낌이나 집단을 통해 얻고자 하는 점을 탐색함으로써 자신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방어적이지 않은 상태에서 스스로 점검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

-우월한 태도를 보이는 집단원에 대해 상담자가 적극적인 개입을 하지 않는다면 그 집단원을 향한 다른 집단원들의 분노는 집단상담자에게 돌려질 수 있음

 

6)충고하는 사람

다른 집단원에게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얘기하기보다는 그 사람이 어떻게 느껴야 하고 해야 하는가를 말해주는 행동

 

 

7)상처를 싸매는 사람

 

다른 집단원의 상처를 어루만져 주고 고통을 덜어주고 그의 기분을 좋게 해주려고 애쓰는 행동. 그러나 문제가 있을 때 진정한 고통의 깊이를 충분히 느끼게 하고 슬픔은 체험하게 하는 것이 좋을 때 조급히 상처를 막아주려 하면 성장의 기회를 방해하게 된다.

 

(1) 문제점

-다른 집단원에 대한 보호나 배려 또는 관심으로 보이지만 진정한 의미에서 도움을 주는 행동과는 거리가 멈

 

(2) 대처방안

-일시적 구원을 반복하는 집단원을 돕기 위한 방안으로는 다른 집단원이 고통스런 경험을 노출할 때 그의 느낌과 생각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미해결 감정을 애써 회피하거나 억압했던 집단원은 일시적으로 구원하는 것보다 안전한 집단분위기 속에서 교정적 감정경험을 충분히 거치고 난 후에 집단의 지지와 격려를 받는 것이 훨씬 더 치료적

 

8)공격하는 사람

 

직접적인 공격이나 적대적 감정을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공격

을 하는 경우.

신랄한 비판, 빈정거림, 농담, 또는 모임에 결석하고 지각하고 불평하고 집단을 떠나는 경우 등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인정과 사랑을 받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서부터 버림을 받아 실망하고 상심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공격이 최선의 방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또다시 배척을 당할까봐 두려워서 선수를 쳐서 상대를 공격함으로서 자신을 방어하려는 것이다.

 

(1) 문제점

-다른 집단원들에게 또 다른 적대적 태도와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

-특징: 적대감을 표출하는 형태는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이지만, 직면상황에서는 당혹스러워 하면서 재빨리 후퇴함. 자신의 행동이 직면될 때 분개하면서 온갖 변명을 늘어놓으며, 다른 집단원들의 피드백을 경청하지 않고 방어적인 태세를 취함으로써 집단의 분위기를 해치고 응집력을 떨어뜨림

-집단원들이 서로 적대적인 감정을 갖게 될 경우에 안전함보다는 심리적으로 위협을 느끼게 되며, 자기개방을 어렵게 함

 

(2) 대처방안

-다른 집단원들이 그 집단원에게 받는 영향, 느낌, 원하는 행동에 대해 경청하게 하는 것

그런 다음 적대적 태도를 보이는 집단원이 집단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직접 확인함

-적대적인 태도와 행동은 다른 사람들에게 위협을 느끼는 것에서 오는 두려움의 표시나 열등감, 혹은 상대적인 무능력감에 대한 방어의 수단으로 나타나는 것일 수 있음

 

9)다른 사람들의 기분을 맞추려는 사람

 

남에게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강해서 다른 집단원이 좋아할 것 같으면 무엇이든 하려고 하는 사람. 타인의 욕구에 민감하다. 그러나 내면에는 자신과 타인에 대해 적개심을 갖고 있고 배척당할 것을 우려하여 자신의 있는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지 못한다.

 

10)문제가 없다고 자처하는 사람

 

자신은 아무 문제가 없고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한 자리에 놓거나 완전한 사람으로 자처하는 행동을 하는 사람.

그런 사람 앞에서는 집단원이 자신의 약점을 노출하기가 어렵고 참여를 어렵게 한다.

 

11)집단과 관계없는 이야기 하는 사람

 

집단 밖의 여러 가지 사건을 끌어들여 세상의 모든 문제들에 깊은 관심과 식견을 가진 것처럼 하는 사람, 그러나 자기 노출이 두려워서 집단의 관심을 집단 밖의 사건들로 돌리려고 하는 시도인 경우가 많다.

 

12) 정신병 환자

 

집단상담을 진행하는 도중 어떤 집단원이 정신병적인 증상을 보였을 경우, 그것이 어느 시점에서 일어났는가에 따라 상담자는 다르게 조취를 취해야 한다. 집단의 초기 단계에서 그런 사람이 발견되었다면, 보다 높은 기능 수준에 있는 다른 집단원을 위해 그런 환자를 제외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집단 내에서 이미 집단원들 간의 관계가 형성된 후라면, 집단원들은 자신이나 집단보다 그 환자를 염려하기 때문에 상담자는 그 환자를 제외시키기보다 그를 그대로 유지를 해가면서 각별히 배려하는 기술을 필요로 한다.

 

13) 성격적으로 어려운 사람

 

분열성 환자, 자기애적 환자, 경계선장애 환자에 속하는 사람들은 임상 문헌에서 흔히 성격적으로 어려운환자들로서 종종 다루어진다. 이런 사람들은 달래주고 안락하게 해주는 부모의 표상이 내재되어 있지 못하고 대신에 버려지고, 억제되고, 실망스러운 부모의 내적 투사를 갖고 있다. 나타나는 증세로는 격분, 버림받는 것에 대한 취약성, 자기애적 상처, 투사적 동일시의 방어적 기제 등이다.

 

분열성 환자

이들은 정서적으로 차단되어 있고, 고립되어 있으며, 무엇인가 빠져있다는 막연한 느낌에서 집단을 찾는다. 즉 이들은 자신의 경험을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행동의 단서로부터 자신의 감정을 읽는 편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그들에게 자신의 신체를 관찰하도록 격려를 하며 접근하는 것이 좋다.

 

자기애적 환자

자기애적인 사람은 일반적으로 개인치료에서보다 집단에서 더 생산적인 과정을 갖는다. 이런 사람은 타인을 배제하고, 주위 사람들은 단지 자기를 위해 존재한다고 경험하는 유아독존적인 인물로 무대 위에 섰을 때 생동감을 느낀다. 즉 이들은 타인에 대한 공감과 의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신의 인생경험은 열정적으로 설명하지만, 다른 사람이 말하면 경청을 하지 못하고 지루해 하거나 졸려한다. 그렇기 때문에 집단상담자는 어떻게 이 사람이 이렇게 되었는가라는 질문보다 현재 작용하고 있는 힘의 본질, 즉 자기애적 환자가 타인과 관계를 맺을 때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경계선적 환자

신경증 환자와 정신병환자 사이에 있는 이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주 불안정해지며 쉽게 자기 파괴적 양식으로 행동한다. 이들의 핵심문제는 친밀성 영역에 있는 것으로 즉, 분리불안이기 때문에 집단상담의 응집성은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즉 집단상담은 이런 사람들에게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강력한 현실검증을 제공해 도움을 준다. 그리고 동시에 이런 사람에게는 동시에 개인치료를 병행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 집단원 유형 추가>

 

14. 사실적 이야기 늘어놓기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에 대해 말하기보다 옛날 이야기’, 즉 과거에 있었던 사실 중심의 이야기를 늘어놓는 것

 

(1) 문제점

 

. 다른 집단원을 지루하게 하고 집단원들이 달리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하게 해서 집단 역동에 부정적인 영향

 

. 집단상담자의 공평하지 못한 시간 안배에 대해 다른 집단원들의 불만을 초래할 수 있음

 

. 사실적인 이야기만을 늘어놓은 집단원 자신도 공허함을 경험하고 자신이 집단의 분위기를 해치고 있음을 인식하게 되어 불필요한 죄의식을 가질 수 있음

 

(2) 대처방안

-공감적 이해를 통해 해당 집단원이 여기 지금에 초점을 맞추고 과거의 경험에서 야기된 감정을 적절하게 표출할 수 있도록 도움. 필요하다면 사실적인 이야기보다는 과거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느낌을 진솔하게 토로할 수 있도록 도움

 

15. 질문공세

 

-다른 집단원에게 일련의 질문을 퍼붓는 것

-적절치 않은 시기에 끼어들어서 다른 집단원들이 답변을 하기도 전에 연속해서 질문을 던지는 특징

-질문공세를 펴는 집단원은 자신에 관하여 노출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는 무의식적 욕구의 표현으로서 자신을 은폐하려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음

 

(1) 문제점

-집단에서 이루어지는 질문공세는 집단원에 대한 호기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 잘못 사용될 수 있음

-연속적인 질문은 집단원의 말을 가로막을 뿐만 아니라 답변을 해야 하는 부담감을 줌.

-경험에 대한 감정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되는 상황을 초래

 

(2) 대처방안

 

-질문속에 포함된 핵샘내용을 자신을 주어로 해서 직접적인 방식으로 표현해 보도록 돕는 방법사용, 혹은 집단원에게 질문을 하기 전에 마음속에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말해보도록 제안할 수 있음

 

16. 의존적 자세

 

-집단상담자나 다른 집단원들이 자신을 보살피고 자신에 관한 것을 대신 결정해 줄 것으로 기대하는 경향

-다양한 형태로 집단에서 나타남

: 아내나 남편, 또는 자녀나 이성친구 없이는 살 수 없다고 하거나 자신의 무력함을 호소하기도 함. 때로는 집단상담자와 다른 집단원들에게 필사적으로 해결책을 구함

 

(1) 문제점

-특징:

1. 집단원 간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대답, 라는 대답을 반복하는 것.

2. 충고나 조언을 받아들인다 하더라도 이를 올바르게 실천하지 못함

 

-다른 집단원의 피드백을 고려하기보다 , 그렇지만식의 반응을 보이면서 교묘하게 집단원들의 제안을 회피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음

-결국, 돕기 위해 여러 가지로 애쓴 집단원들은 허탈함을 경험하고 집단의 역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2) 대처방안

-자신의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게 하는 것

-타인에게 의존함으로써 얻을 수 있었던 욕구충족의 고리를 끊는 것이 출발점.

-다른 집단원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거나 자신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수 있었던 강화요인들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것을 의미. 동시에 상담자는 내담자가 타인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성이 있다는 점을 인식시켜야 함.

 

17. 소집단 형성

 

-집단내에 파벌을 형성하는 것

-일부 집단원들이 집단 내에 집단을 만들어 그들 나름의 세력을 형성하고 단합해서 다른 집단원들의 행동과 집단의 역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

-소집단형성이 이루어지는 기준의 예: 성별, 연령, 출신학교, 출신지역, 종교, 학력, 직업, 결혼유무, 사회경제적 지위, 민족, 인종 등

 

(1) 문제점

 

. 일부 집단원들이 집단 밖의 모임을 계속한다면 다른 집단원과 친밀감에서 차이가 나게 되고, 공유된 정보의 차이로 괴리감을 조장하여 결국 집단의 응집력을 해치게 됨

 

. 소집단이 형성됨으로써 집단원들이 자신의 중요한 문제를 전체 집단내에서 논의하기 보다는 집단 밖에서 다루는 것을 선호할 수 있다는 점

 

. 집단과정에서 같은 소집단에 속하는 집단원들은 옹호하는 반면 속하지 않는 집단원들은 의도적으로 따돌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2) 대처방안

-상담자는 집단원들에게 집단이 진정 효과적으로 기능하기를 바라고 또 발전하는데 관심이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음. 집단원들이 소집단 형성이 비생산적이고 집단 응집력에 저해가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도와야 함

 

18. 지성화

 

-집단과정에서 감정적으로 부담이 되는 내용을 다루게 되는 경우에 감정노출을 꺼리고 지적인 부분만을 언급하는 현상

-집단원 개인의 불안, 자아에 대한 위협, 불편한 감정과 충동을 억누르기 위해서 이와 관련된 감정을 직접 경험하는 대신에 궤변이나 분석적 사고와 같은 인지적 과정을 통해 해소하려고 노력하는 적응기제

 

(1) 문제점

 

. 집단의 신뢰감 형성을 저해

-감정표현을 억제하고 매사에 이성적으로 대하는 특성

-다른 집단원에게 영향을 주어 집단원들 간의 신뢰감 형성을 저해하게 됨

 

. 집단원들의 자기개방을 가로막는 역할

-다른 집단원들에게 관찰 또는 감시당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어 집단의 분위기를 경직시킴

 

(2) 대처방안

-자신이 말하는 내용과 관련된 감정을 인식하고 직접 경험하고 정리하여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감정을 인식하고 통찰을 촉진하기 위해 역할놀이를 한다거나 집단상담자가 감정표현 방법을 직접 시범보이는 방법이 있음

 

19. 감정화

 

-지성화와 상대되는 개념

-인지적이고 이성적인 면은 철저히 외면하면서 마치 감정 지상주의자처럼 감정에만 초점을 맞추고 매사에 감정적으로 처리하여 집단의 흐름을 저해함

 

(1) 문제점

-감정화를 일삼는 집단원의 문제는 슬픈 감정 자체보다 다른 집단원들에게 관심을 얻지 못한다고 여기는 것

-강한 감정 표출을 통해 집단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인상을 다른 사람들에게 심어 줄 수 있다고 믿는 것

-경험이 부족한 상담자와 다른 집단원들은 감정적으로 어려워하는 집단원에게 직면하는 것을 주저하는 대신에 보다 주의깊은 관심을 보일 수 있기 때문

-또 다른 문제는 이러한 집단원에게 초점을 맞추고 관심을 집중시키느라 집단의 시간을 지나치게 소비할 수 있다는 점

 

(2) 대처방안

 

. 반드시 시간을 염두에 두고 문제의 집단원에게 어떻게 반응을 보일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빈번하게 눈물을 동반한 감정표출을 한다면 상담자는 이러한 행동이 고통스런 사건의 결과인지, 단지 주위 사람들의 동정을 얻기 위한 것인지를 분명하게 파악할 필요

 

. 둘씩 짝을 짓게 하여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도록 하는 것

-상담자는 감정화를 일삼는 집단원과 짝을 지어 그가 겪고 있는 고통에 대해 탐색

 

. 그러한 집단원의 고통을 인정해 준 후, 집단 회기를 마친 다음 좀 더 이야기를 나누도록 제의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