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7. 14. 15:34

역할 외 행동을 유발되는데 기여하는 조직의 특성

(1) 종업원의 직무만족이 높은 조직: 자신의 직무에 만족한 구성원은 조직에 대한 긍정적 평가, 동료에 대한 지원,

에 대한 배려를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임.

(2)종업원을 공정하게 대우하는 조직

조직이 종업원을 공정하고 정당하게 대우하면 종업원은 조직시민행동과 같은 행동으로써 자신이 받은 것을 조직에 돌려주려고 함. 따라서 조직은 종업원이 조직에 대한 자신의 투입을 자신이 반대급부로 받게 되는 결과와 비교하여 공정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함.

-. 상호작용 공정성: 상사가 조직의 정책이나 절차를 시행할 때 종업원을 대우하는 방식을 말하며 조직시민행동을 가장 잘 예측

-. 절차 공정성: 급여 인상과 같은 의사결정을 할 때 활용 되는 절차의 공평성에 대한 종업원의 지각(조직시민행

동과 정적 관계)

-. 분배공정성: 절차 공정성으로 받게 되는 결과물의 공평성에 대한 지각

(3) 긍정적 성향과 시민역할 정체성과 연합 된 동기들을 가진 종업원

(4) 직무관련 스트레스 원이 적고, 조직몰입수준이 높으며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를 가진 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