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7. 21. 16:58

집단상담-1

집 단 상 담

(추가 자료)

 

 김홍채

 

 

집단상담의 성격 ------------------------p2

정의, 목표

집단상담의 발전 및 현황 ------------------p4

역사, 차이점, /단점

집단상담의 종류 및 응집력에 대한 중요성 -----p7

이론적 접근 -p7, 집단상담 응용 -p27, 응집력 -p33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들 -----------------p34

집단의 구성 및 유지 ---------------------p40

상담준비, 내담자 선정, 집단구성 이론

문화형성 -----------------------------p45

지금-여기에서 작업하기 ------------------p47

문제가 되는 집단원의 유형 ---------------p51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p60

집단역동, 발달단계

집단상담자의 태도 ---------------------p67

태도, 기술, 훈련과정

집단상담의 윤리문제 -------------------p73

 

) 추가한 부분은 굴림체로 작성하고 밑줄을 표시하였음

 

 

 

1. 집단상담의 성격

 

<집 단>

 

집단이란 둘 이상의 사람들이 모여서 규범, 신념 및 가치를 공유하며 서로의 행동이 상대방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관계를 가지고 특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상호작용 하는 상태

 

<집단의 속성>

 

1)공동목표

2)성원들의 의욕적인 참여

3)신뢰에 의한 성원간의 역동적 상호작용

4)집단의 규준

5)자기지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능력

 

<집단상담이란?>

 

1) 정상범위의 적응수준에 속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성격의 변화나 발달과업의 문제들, 또 는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유도

 

2) 전문적인 상담자

:집단을 이끌어가기 위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어야 함

- 인간적 자질(자각, 민감성, 객관성, 유연성, 내적인 힘, 공감적 이해, 수용과 존중, 성실과 투명성)

- 전문적 지식(성격 심리학, 상담 심리학, 집단역학 등 관련 학문)

- 실제적인 개인 및 집단 상담의 기술을 익힌 사람

인간 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력,

행동 및 태도의 의미를 명료화시키는 능력,

집단내의 몰입, 상호 교류 속도, 깊이를 관리하는 능력,

행동 변화를 위한 실천 노력을 촉진하는 능력

 

3) 신뢰롭고 수용적인 분위기

:집단 속에서 그리고 집단내 개인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는 상호작용의 관계를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성

 

4) 집단성원간의 역동적인 대인관계의 과정

:집단 속에서 그리고 집단내 개인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는 상호작용의 관계를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성

 

=> 집단상담이란 비교적 여러 사람이 모인 정상인들이 한 두 사람의 전문가의 지도아래 신뢰롭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상호관계성의 역학을 토대로 생활과정 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 혹은 좀더 높은 수준의 개인의 성장발달 및 인간관계 발달의 능력을 촉진시키려는 의도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역동적 대인관계의 과정

 

 

<집단상담의 목표>

 

집단상담에서는 문제해결과 집단원 각자가 서로의 인간관계를 탐색하도록 태도 및 행동에 대한 변화를 도모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개인의 성장을 목적으로 한다.

 

- 자신과 타인을 신뢰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가

-참여자들의 욕구와 문제의 공통성을 인식하고 요구와 문제의 보편성을 이해

-자신에 대한 수용, 자기개발, 자기실현 증가

-정상적인 발달문제를 다루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강구

-선택에 대한 결정성과 책임성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에 노력

-효과적인 대인관계 기술 습득

-다른 사람들의 요구와 감정에 좀더 민감

- 깊은 배려와 관심을 가지고 정직하고 솔직하게 다른 사람들을 직면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려는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기대에 맞춰 살아가는 것을 학습한다.

- 자신의 가치를 명료화하고 이것을 변화시킬 것인지, 변화시킨다면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 결정한다.

 

<자기성장의 길>

 

1)자기이해 :자신을 사실 그대로 본다(긍정, 부정)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의 가치관은, 나의 삶의 목적은, 나의 장단점은

 

2)자기수용 : 성숙한 사람은 그가 처한 현실을 직시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인 다음 거기에서부터 삶을 엮어 나간다.

 

3)자기개방 : 다른 사람에게 그대로의 자기를 진솔하게 나타내 보인다. 때와 장소를 가려 준비된 상대에게 적절히 개방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4)자기주장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2. 집단상담의 발전 및 현황

 

<집단상담의 역사>

 

- 1920년대

Joseph Pratt :내과전문의. 집단치료 시작(억압적 영감적 심리치료)

정서적 지지와 유쾌한 생각을 하도록 유도하여 부정적 감정을 없앰

 

- 1930년대

정신분석적 이론이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집단치료에 적용되기 시작

 

- 1940년대

정서나 사고를 넘어서 행동으로까지 착안해서 연극이나 심리극과 같은 형태가 나타나는 시기

1947- LewinTraining group

 

- 1950년대

정신분석적에서 행동치료, 인간중심 등 다양한 형태 심리치료를 위한 집단치료의 형태들 이 등장하기 시작

1950년대 말 참만남 수련(Encounter Group)이 획기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켜 집단상담 및 집단훈련을 유행시켰다.

 

- 1960년대

다양한 훈련집단과 치료집단 등이 난립하면서 서로 대립양상

 

- 1970년대

서로의 한계를 인식하고 상호 보안하는 협조체제로 가게 되면서 안정기

 

- 1990년대

서양에서 다시 집단상담의 활성화

 

<한국의 집단상담 발전사>

 

- 1970년대 초에 중,고등교육계 교사들이 일본으로부터, 그리고 구미의 선교사들이나 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T. group Encounter group 형태로 들어오기 시작

 

- 1970년대 말부터는 중,고등학생들을 위해 구조화된 특징을 지닌 심성훈련과 같은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시작했고, 일반회사의 간부 및 직원들을 훈련하는 등 산업계에서도 이러한 집단훈련이 활용

- 1980년대 말에 이르러 대학에서는 학생생활연구소 등에서 집단상담을 실시

 

- 1990년대 집단상담이 활성화

 

 

<집단지도, 집단상담, 집단치료의 차이점>

 

집단지도

주로 교사나 상담자가 바람직하고 건전한 학습 및 생활태도를 촉진하기 위해 객관적 정보를 제공해 주는 방법. 좀 더 적극적이고 예방적

 

집단상담

개인의 적응상의 문제나 정서적 문제의 해결에 중점을 두면서 구성원 개개인의 자기이해의 증진이나 실제적 행동의 변화를 추구

 

집단치료

임상적으로 훈련된 전문가가 정신적 장애나 심리적 갈등을 지닌 내담자들의 성격구조의 교정을 통해 좀더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하나의 방법

 

 

<집단상담의 장점>

 

-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들을 다룰 수 있어서 시간적. 경제적 이점이 있다.

 

- 성인상담자와의 1:1의 관계보다 여러 가지 문제를 용이하게 취급할 수 있다.

 

- 타인과의 상호교류를 할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된

 

-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새로운 행동에 대해 현실검증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보편적 인식이 가능

 

- 여러 가지 다양한 학습경험

 

- 현실적이고 실제생활에 근접한 사회장면을 제공

 

- 구성원 상호간의 상담자의 역할을 담당

 

- 개인상담을 받아볼 용기를 얻게 한다.

 

- 같은 내용이라도 개인적인 조언은 거부하거나 저항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집단적인 공통 의견은 잘 받아들인다.

 

- 원하지 않을 경우, 관망하면서 간접적 참여

 

<집단상담의 단점>

 

- 시간의 제약

 

- 심한 정서적 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에는 적용하기가 어렵다.

 

- 내담자의 개인적인 문제가 깊이 있게 이루어지기 어렵다.

 

- 심리적으로 준비가 되기 전에 속마음을 털어 놓아야 한다는 압력을 받기가 쉽다.

 

- 집단경험 그 자체에 도취되어 오히려 현실도피처로 이용될 소지가 있다.

 

- 비밀유지가 어렵다.

 

- 집단상담의 상담자는 개인상담에서보다 복잡한 과제를 짊어지게 된다.

 

 

<초보 상담자를 위한 집단상담의 활용가치>

 

1) 자기이해

 

2) 다양한 사례 경험

 

3) 관찰학습

 

4) 개입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