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7. 14. 16:03

학습과 발달에 관한 이론(Vygotsky의 사회문화적 접근)과 코칭에의 활용

-.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접근

비고츠키는 어린 아동이 새로운 원리를 학습하고 발견하는 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호기심에 가득찬 탐색자라는 피아제의 입장에 동의하지만 피아제와는 달리 아동에게 있어서 정말로 중요한 발견의 상당수는 스스로의 탐색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언어적 가르침을 전수하는 능숙한 교사와 교사의 가르침을 내면화하여 자신의 수행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하는 풋내기 제자간의 협동적 대화의 맥락에서 발생하는 것이라 주장한다.

 

-. 코칭에의 활용

코치와 코치이는 모두 학습자이고 코칭 역시 하나의 학습과정으로 볼 수 있다.

비고츠키의 연구는 아동발달과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근접 발달지대는 성인학습에

도 적용시킬 수 있는 개념이다. 코칭 세션에서 근접발달지대는 코치와 코치이 간의 대화적 파트너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근접발달지대는 독자적으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수준 (level of actual development)’과 성인의 안내나 보다 능력 있는 또래들과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 수준 (level of potential development)’간의 거리를 말한다. , 학습할 영역에 대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지닌 사람이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 줄 경우 학습자 개인이 혼자 도달할 수 있는 인지적 발달 수준보다 더 나은 수준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는 사람이 코치일 수도 있다. 이 때 코치에 의한 학습적 도움은 기존의 지식이나 기술의 전달 방식처럼 일방적으로 그리고 직접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와는 달리 “안내자 조언자”의 형태를 띤다.